악장의 내용과 형식

2025. 1. 13. 13:24한국문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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악장은  나라의 공식적인 행사인 제향, 연향, 조회, 책봉 등에서 사용하던 음악의 노랫말임

 

1. 고려 악장

• 이전 왕조와 중국 왕조의 음악과 악장을 수용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을 거쳐 확대됨
• 형식의 일관성보다 목적성이나 내용의 공통성으로 묶인 갈래임
• 한문과 한글을 함께 사용하여 갈래 성격을 규정하기 어려움
• 가사(歌詞), 악사(樂詞)로도 불림 

 

내용


• 개인적 서정과는 거리가 있음
• 국가의 정치적 목적과 칭송 교훈적 내용이 포함됨 ,
• 예악의 정비라는 음악적인 면을 고려하여 작품 외적 세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

고려 악장 작품

형식

장시로 구성된 시경체의 한시 악장

    조선 초기 악장의 중심에 위치함

    국문 시가의 영향으로 후렴구를 지님

    4 중심의 시경체 + 초사체

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형식을 이용한 국문악장

   우리말 가사로 이루어짐

   조선 초기 <용비어천가>, <월인천강지곡>으로 집대성

   연장 형식과 분절 구조를 가짐

한시에 현토를 붙인 한시현토악장

    한시악장과 국문악장의 중간적 성격을 가짐

 

특징

• 조선 초기까지 이어짐
당악이나 송악의 악무: 궁중의 연회에서 공연

아악의 악무: 각종 제향에서 공연
• 공민왕 대 고려조 제례악장 규범이 확립됨
-  시경의 다양한 구절을 모아 일관된 구조로 완결시키는 집구법(集句法)이 사용됨
- 조선 시대 아악 악장으로 이어짐
‣ < > 휘의공주혼전악장
• 연향에 사용된 악곡은 당악이나 속악에 속함

 

『 고려사 악지 』 「 악1 서문 」: 공민왕 때 명나라 태조가 아악을 내려 조정과 태묘에 썼고 당악과 삼국시대의 음악 및 속악도 섞어 사용했다 속악은 노랫말이 비속한 것이 많으므로 그 중 심한 것은 다만 노래 이름과 노랫말의 대의만 기록하고 이것들을아악 당악 속악으로 분류하여 악지를 만들었다 · · .’

 

2. 조선 악장


내용

• 나라를 다스리는 근본으로 예악을 정비하면서 본격적으로 창작함
• 국가의 정치적 목적과 칭송 교훈적 내용으로 구성됨 ,
- 최초의 악장:  정도전, <납씨가(納氏歌)>(1393)

 

 형식

① 고려에서 사용되던 당악 속악 아악이 조선 음악의 기반을 형성 , ,
     <납씨가> <청산별곡> 선율 거의 동일함

     <대국> <청산별곡> 곡과 동일함

     <처용가> <봉황음>으로 가사만 대체함

     <정동방곡> <서경별곡> 곡조만 계면조로 바꿈

훈민정음의 창제를 계기로 형식과 내용에 변화가 생김

 

조선 악장 작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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